본문 바로가기

로봇 만들기 - AVR

비트맨...bitman

예전 홈페이지가 없어져서 다시 올려봅니다.

질문 있으신 분은 쪽지 주세요.

비트맨..

AVR을 이용하여 제작한 비트맨입니다.

일본 어느 회사에서 만든 장난감(?)인데.. 따라서 만들어보았지요...

그림을 보셨으면 아시겟지만..

점으로 된 사람이 이리저리 몸을 움직이며 춤(?)추지요..^^;

그리고 세워놓은 방향을 바꾸면 똑바로 다시 섭니다..(그림은 없어요.. 디카가 동영상이 안되서..--;)

.

AVR AT90S8535를 사용하였구요...

8*8도트 3색 도트매트릭스를 썼습니다..

다이나믹 구동이라고 할 수 있겟죠? 그러면 전류가 많이 들어가니까.

트랜지스터 어레이를 3개 사용했지요..(2803 1개, 2981 2개)

기본적인 구동은 일반적인 도트 매트릭스에서 글씨 대신에 그림을 뿌려주는 거니까..

자세한 설명은 필요없겟죠..

매트릭스 8줄 중에서 한줄을 선택하고 그 줄에서 켤 LED에 맞게 신호를 주고..

그 다음줄을 선택하고 다시 그 줄에 맞는 신호를 주고..

눈의 잔상 효과를 이용하여 깜빡이는걸 눈이 느끼지 못하도록 빠르게 해주면 되지요...

방향에 상관없이 똑바로 서는 것은....

적외선 센서(포토 인터럽터) 2개를 이용하고..

그 안에 작은 구슬을 넣어 그 구슬의 움직임에 따라 자신이 세워진 방향을 알아내는 겁니다...

아래쪽에 튀어나와 있는 검은 색 부품과 그 안에 구슬이 방향을 결정하는 센서가 되겠습니다.

포토 인터럽터라고.. 적외선 센서의 수광, 발광이 마주보고 있는 형태입니다.

그안에 구슬에 움직임에 따라서 빛이 통과하거나 구슬에 막쳐 통과하지 못하게 됩니다..

서로 비스듬하게 배치되어 있어서.. 방향을 동서남북 4가지로 감지할 수 있습니다..

각 방향으로 세워놓았다고 가정하고 센서의 값들을 생각해보시면..

각 방향에 따라 센서값들을 아실수 있습니다...

(그림 그리기 귀찮아서 생략..--;;)

비트맨 회로도 입니다..(OR-cad)

비트맨 소스 입니다.. -> 위쪽 링크 누르세요.

내부 모습들입니다..

뒷면에 점퍼 같은 것이 전원스위치 역할입니다. 마땅한 스위치가 없어서...--;

그리고 배터리와는 박스소켓(?)을 이용하여 연결됩니다..

끄거나 켤 때는 본체를 열어서 점퍼를 맞추고 다시 켜야 되지요...^^;;

완성된 외부 모습이지요..

외부 케이스는 비싼 초코렛(페레로 로쉐 4개짜리)통입니다..

근데 한번 떨궈서 금 갔습니다..--;

삼색 LED이니만큼.. 렌덤하게 색깔이 변하도록 했습니다..

빨강, 녹색, 사진엔 없지만 주황색도 나온답니다..^^;